통기타 구입 요령 - 구매 전에 꼭 체크하자

  통기타를 배우기 전이거나 갓 시작한 입문자는 자신에게 잘 맞는 기타를 구입하기가 어렵다. 이 경우, 기타를 잘 아는 지인과 상의 후 악기점에 동행하라고 조언하곤 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런 지인이 없기 때문에 검색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온라인샵에서 구매하기에 이른다.

 

  이렇게 구입한 기타로 즐거운 연주를 이어가는 분들도 있지만, 기타는 나와 맞지 않다고 속단하며 일찍 그만 두는 분들도 많이 보게 된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어쩌면 잘못 끼운 첫 단추가 원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서 이 글을 쓴다. 부디 처음 기타를 구입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다.

 

1. 예산을 정하자. 

정확한 예산을 잡아야한다

  통기타는 몇 만원부터 수백만 원에 이르기까지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주머니 사정에 걸맞은 예산을 정하고, 그 한도 내에서 기타를 구입해야 한다. 이때, 10만 원대와 같은 모호한 범위가 아닌 최댓값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20만 원대' 보다는 '25만 원 이하'와 같이 구체적인 값을 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기타를 고르기 수월할 뿐만 아니라 과소비를 막을 수 있는 효과도 있다.

 

  단, 10만원 이하의 통기타는 악기라고 말하기 미안할 정도의 품질을 가진 제품이 많아서 추천하지 않는다. 

 

2. 유명 브랜드를 선택하자.

인기 브랜드를 검색해보자.

  기타 입문자는 기타의 소리와 품질을 종합적으로 판단할만한 안목이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무명의 제품보다는 유명 브랜드 기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명 브랜드 기타들은 소리가 좋을 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뛰어나고, A/S 지원도 좋다(물론 그만큼 가격은 비싸다).

 

  특정 브랜드나 제조사를 언급하게 되면 광고가 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그런 내용은 피하고자 한다. 아마 조금만 검색해보면 인기 있는 브랜드는 금세 드러날 것이다. 그래도 감이 오지 않는다면 악기점의 홈페이지를 살펴보자.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할 정도의 중대형 악기점들이 대부분 취급하는 브랜드라면 인기 있는 유명 브랜드일 확률이 높다. 또, 30만 원 이하의 저가 기타뿐만 아니라 100만 원 이상의 고가 기타까지 생산하는 업체라면 기술력에 자신이 있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3. 디자인을 골라보자(크기와 모양).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

  예쁜 기타를 사야 한번이라도 더 쳐보게 된다는 말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만큼 소리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관점도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통기타의 크기와 모양은 음색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기본적으로 기타가 클수록 저음이 풍부하고, 작을수록 고음역이 예쁜 소리가 난다.

 

  또, 이런 디자인의 차이는 연주감에도 영향을 준다. 쉽게 말해서 체구가 굉장히 작은 사람이 지나치게 큰 기타를 사용한다면 연주 하기가 불편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음색적 취향과 더불어 신체적인 조건도 고려해서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통기타 디자인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 있다.   

 

[통기타 지식in] - 크래프터 기타로 보는 통기타 바디 종류와 음색 특징

 

크래프터 기타로 보는 통기타 바디 종류와 음색 특징

통기타를 제대로 연주할 수 없는 입문자들이 기타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디자인일 것이다. 그러나 그저 예쁜 것을 쫒아 고른 디자인도 기타의 음색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다. 물론 지판을 화려..

acousticchaser.tistory.com

 

4. 마음에 드는 기타 두, 세대를 후보로 정하자.

  위에 나열한 조건을 고려하여 웹검색을 한 후, 구입 후보군을 몇 대 정한다. 이 작업은 충동구매를 방지하고, 검증되지 않은 기타 구입을 막아준다. 또, 각각의 인터넷 최저가를 알아둔다면 방문 구매 시 에누리의 기준점으로 삼을 수 있다.

 

5. 방문 할 악기점을 선택하자.

 

  통기타도 악기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악기점을 직접 방문해서 구입하는 것을 권한다. 연주를 잘할 수 없는 초보자라도 기타를 직접 잡아보고, 안아보는 것만으로도 어떤 것이 더 편안한지 느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소리는 악기점 직원의 시연으로 충분히 비교할 수 있다.

 

  이 때, 방문할 악기점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기타를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형 악기점이 유리한 점이 있지만, 직원의 친절함 등도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리페어 또는, 기본 세팅 작업을 강조하는 악기점을 추천한다. 부정확한 팩토리 세팅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편안한 연주 감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꼭 온라인으로 구매해야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통기타 지식in] - 온라인 쇼핑으로 통기타를 구입할 때 주의사항

 

온라인 쇼핑으로 통기타를 구입할 때 주의사항

통기타의 본질은 소리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양질의 기타를 고르기 위해서는 직접 소리를 들어봐야 한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온라인 쇼핑이 대세인 요즘에는 조금 다른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한다. 온라..

acousticchaser.tistory.com

 

6. 직접 연주해보자.

  기타마다 소리가 다르고, 심지어 같은 제품끼리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반드시 연주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타를 잡아보고, 안아보는 것만 해도 좋다. 이때, 기타가 품에 안기는 느낌과 왼손으로 넥을 잡았을 때의 느낌을 잘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향후 연주를 잘하게 될수록 중요하게 여겨지는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만약 연주를 직접 할 수 없다면 악기점 직원에게 요청하여 여러 기타의 소리를 비교해보자. 거의 같은 디자인이라도 브랜드마다 다른 소리가 나니 꼭 직접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7. 기타 상태를 잘 확인하자.

접합부 마감을 잘 살핀다.

  소리가 마음에 들었다면 마감처리 등 기타의 상태를 잘 확인해야한다. 향후 고객 과실로 환불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진과 같이 넥이나 브릿지 등 접합부를 특히 더 잘 살펴보자.

 

넥이 트위스트 됐는지, 프렛 가장자리가 날카로운지도 확인

  가장 중요하게 살펴야할 것은 넥인데 사진과 같은 각도로 바라봤을 때 물결치듯 트위스트 되어있다면 이미 상품가치가 없는 기타이니 배제해야 한다. 또, 저가 기타의 경우 프렛(지판에 박혀있는 음쇄)의 가장자리가 날카로운 기타가 많은데 슬라이딩을 했을 때 손이 베일 것 같이 심하다면 그 기타도 배제하는 것이 좋다.

 

8. 알맞은 줄높이 세팅을 받자.

줄 높이 측정

  2번 항목에서 검증된 브랜드라면 공장 출고 시 검수를 거치지만, 연주하기 편안한 세팅과는 거리가 먼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구입할 때 꼭 세팅을 받아야 한다. 만약 다른 곳에서 따로 세팅을 받으면 3~4만 원 정도가 들기 때문에 꼭 세팅을 잘하는 악기점에서 구입하자.

 

[통기타 지식in] - 기타줄 높이 조절을 위한 세가지 세팅

 

기타줄 높이 조절을 위한 세가지 세팅

통기타 블로그를 지향하는 '어쿠스틱 체이서'에서 가장 검색 유입이 많은 키워드는 '기타 줄 높이 조절'이다. 팩토리 세팅이 안 좋은 기타가 많은 탓도 있겠지만, 계절에 따른 온습도 차가 커서 기타 관리가 어려..

acousticchaser.tistory.com

 

9. 에누리와 A/S 절차를 확인하자.

 

  일반적으로 방문 구매를 한다면 인터넷 최저가와 같거나 그 보다 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따라서 악기점 측에서 최저가보다 비싼 가격을 제시한다면 에누리를 요구해보자(너무 심하면 진상고객이 될 수 있으니 주의).

 

  마지막으로 환불과 A/S 조건이나 절차를 잘 확인해두자. 점주에게 미리 확답을 받아둔다면 향후 기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뒷탈이 없을 것이다.

 

  이 외에도 궁금한 점이나 보충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