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으로 통기타를 구입할 때 주의사항
- 통기타 지식in
- 2020. 2. 27. 15:28
통기타의 본질은 소리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양질의 기타를 고르기 위해서는 직접 소리를 들어봐야 한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온라인 쇼핑이 대세인 요즘에는 조금 다른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한다.
온라인으로 기타를 구입할 경우, 소리를 들어볼 수 없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점을 인지한 업체들이 사운드 샘플이나 리뷰 영상을 제작하고 있지만, 그것은 녹음된 소리일 뿐 본질적인 것이 아니다. 즉, 소비자가 가지는 위험부담은 여전하다는 말이다.
[통기타 지식in] - 유튜브 영상 속 통기타 사운드 샘플이 의미 없는 이유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으로 기타를 구입할 때, 어떻게 해야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을까?
전통있는 메이저 브랜드를 선택하자
어느 업종이든 마찬가지겠지만, 통기타 제작도 오랜 시간 쌓아온 노하우를 무시할 수 없다. 이는 음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내구성, 연주 감 등 모든 면이 해당된다. 그런 이유로 전통 있는 업체가 지금까지도 잘 유지되고 있다면,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메이저 업체로 발돋움하고, 오랜 기간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뢰'라는 단어를 빠뜨릴 수 없다. 그만큼 A/S 등 사후처리에 대해서도 신경써서 응대했을 가능성이 높다. 기타를 직접 살펴볼 수 없고, 소리를 들어볼 수 없다면 이런 메이저 브랜드의 기타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어떤 브랜드가 있나?
여기서 브랜드를 직접 거론하는 것은 자칫 광고처럼 보일 수 있어서 조심스럽다. 그래서 후보군을 추려낼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언급하려 한다.
일단 포털 싸이트에서 '악기점'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단에 뜨는 대형 악기점들이 취급하는 기타에 주목하자. 대형 악기점들은 판매량만큼 A/S 물량도 많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악기를 파는 것을 꺼린다. 이런 악기점들이 공통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라면 메이저급으로 봐도 무방하겠다. 덤으로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그들의 발자취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리페어나 세팅에 대한 명시가 분명한 업체에서 구입하자
새 기타라고 해서 모두 상태가 좋은 것은 아니다. 아무래도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하다 보니 마감이나 세팅이 아쉬운 기타가 많다. 이는 엔트리급 저가 기타일수록 더 그렇다.
따라서 세팅 작업을 강조하는 업체에서 기타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런 업체들은 배송 전에 최소한 줄높이 세팅은 하기 때문에 그나마 편안한 연주 감을 누릴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허위사실 기재가 되기 때문에 환불받기가 유리하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적정 세팅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통기타 지식in] - 기타줄 높이 조절을 위한 세가지 세팅
환불정책 확인은 필수
직접 들어보고 구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관이 괜찮더라도 마음에 들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경우 환불이 어렵거나 업체와 마찰이 생길 수 있다. 악기점들도 모르는 바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환불정책을 명시하고 있을 것이다. 만약 그런 내용이 없다면 전화, 또는 온라인 상담으로 이 부분을 확인하고 구입하자.
오프라인 구매를 추천
기타를 연주할 줄 모르는 입문자의 경우, 인터넷으로 구입하나 악기점에 가서 구입하나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기타를 직접 안아보고 넥을 잡아보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소리 또한 악기점 직원을 통해 체험할 수 있으니 스피커로 듣는 것보다 훨씬 더 의미있는 체험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가격도 온라인보다 싸다고 볼 수 있다. 약간의 흥정을 가미하면 대부분 인터넷 최저가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오프라인 구매를 더 추천해보는 바다.
[통기타 지식in] - 통기타 구입 요령 - 구매 전에 꼭 체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