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도 기타 수리 전문점(리페어샵)이 생겼다 - 문기타 공방

  대구에서 기타를 연주하면서 불편했던 점 중 하나는 기타 수리 전문점(이하 리페어 샵)의 부재였다. 그나마 최근 들어 기타 셋업(혹은 셋팅)이나 수리가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되면서 일반 판매점에서도 어느 정도의 셋업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전문 리페어샵과 비교했을 때 만족도가 다소 떨어졌다. 혹자는 어차피 간단한 작업인데 뭐가 다르냐고 할지도 모르겠지만 0.1mm의 차이도 굉장히 크게 느껴지는 것이 기타의 셋업이다. 그 예로 대구의 악기점에서 픽업 밸런스 세팅을 받은 후 만족했던 적이 거의 없다. 만족과 불만족은 이런 작은 차이에서 시작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대구에 리페어 샵이 생긴다는 말을 전해 들었을 때 반가움을 금할 수 없었다. 그래서 친분 있는 형님의 기타 줄 높이 셋업을 핑계로 탐색도 할 겸 방문했다. 

 

문기타 대구점의 위치

  문기타는 '다큐 에세이 여기 이 사람'과 '문화산책'에 출연한 적이 있는 문찬호 기타 제작자가 런칭한 브랜드다. 문찬호 제작자의 공방은 경남 사천에 있고, 그의 제자들이 광주와 대구에 리페어샵을 오픈한 듯하다. 

 

문기타 외부 전경

  그 중 대구점은 김광석길이 위치한 방천시장에 있다. 거의 매주 가는 곳이라 더 반가운 마음이 든다. 빕스가 위치한 방천시장 입구에서 쭉 직진하면 바로 녹색 간판의 문 기타를 찾을 수 있다.

 

 

 

 

 

 

내부 모습

 기타리스트 조건호씨가 직접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라인6 멀티이펙터

  신축건물의 2층에 위치한 문기타는 새로 오픈한 샵 답게 매우 깔끔한 모습을 하고 있다. 입구에 놓여있는 라인 6의 멀티 이펙터가 인상적이다. 사실 문 기타 대구점의 대표는 대구에서는 꽤 유명한 밴드인 '아프리카'의 기타리스트인 조건호 씨다.

 

한쪽 벽면은 악기가 걸려있다

  한쪽 벽면엔 통기타와 일렉기타, 베이스, 우쿨렐레가 걸려있다. 그중 통기타는 상당수가 테일러 기타다. 수량이 얼마 없는 것이 부끄러우신지 수리만 하기 뭐해서 걸어놓으셨단다. 요즘 대부분의 리페어 샵들이 판매도 겸하고 있으니 이상한 일은 아니다. 오히려 구입하면서부터 최적의 셋업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작업대의 모습

  안쪽에는 작업공간이 있다. 공구들이 걸려있는 벽 한쪽에 기타 줄과 액세서리가 걸려있는데 수량이 얼마 되지 않아서 오픈한 지 얼마 안 된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저 작업공간에서 통기타 뿐만 아니라 클래식 기타, 일렉기타, 베이스기타, 우쿨렐레 등 대중적으로 많이 쓰는 현악기의 수리가 이뤄진다. 조건호씨 본인도 일렉기타를 연주하고, 밴드를 하는 지인이 많은 터라 일렉기타나 베이스 수리도 그만큼 많이 하시는듯 하다.

 

통기타 셋업 소감

 

  부탁받은 기타는 테일러 614ce 다. V 브레이싱이 아닌 퍼포먼스 X 브레이싱이라 상판이 다소 약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습도로 인해 배가 좀 불렀고, 그 때문에 높아진 줄 높이를 낮춰달라고 의뢰했다. 

 

진단

  배부름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고, 넥의 상태도 좋다고 하신다. 개인적으로는 기타의 컨디션을 관대하게 평가하시는 듯하다. 그만큼 올 솔리드 기타의 관리가 어렵고, 상태가 안 좋은 기타가 많아서인지도 모르겠다. 

 

새들 높이 조절

줄 높이를 낮추기 위해 새들을 낮췄다

  다른 부분은 모두 괜찮아서 새들만 좀 갈아냈는데 단 한 번의 작업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줄 높이를 얻을 수 있었다. 줄 높이가 낮아도 이상하게 불편할 때가 있는데 그런 것도 느껴지지 않았다. 기대가 어긋나지 않아 다행스러운 순간이다. 

 

[통기타 지식in] - 통기타 줄높이를 낮추려면 새들 높이를 조절하자

 

통기타 줄높이를 낮추려면 새들 높이를 조절하자

기타를 관리하기 가혹한 계절인 여름과 겨울에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나 요청은 기타 줄 높이 조절에 관한 것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기타 줄이 높아져서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없냐고 물어오는 사람들이 많다. 여름..

acousticchaser.tistory.com

 

너트 가공

본너트로 교체했다

  작업 후, 확인할 겸 연주를 하다가 너트의 2번 줄 부분이 높아서 튀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 부분도 의뢰했다. 아주 심한 것은 아니라 넘어가려다가 너트의 가공 실력도 확인할 수 있을 듯해서 부탁드렸다. 

 

  아쉽게도 여기서 실수가 나왔다. 테일러의 너트는 터스크인데 본 너트와 감이 달라서 너무 갈려버린 것이다. 그만큼 아주 미세한 작업이기도 했다. 하지만, 무상으로 본너트 교체를 약속해주셨고, 사후 대처도 이만하면 만족스러웠다. 무엇보다도 너트 가공 실력도 괜찮다는 것을 확인한 게 수확이라면 수확이다. 

 

문 기타 대구점의 아쉬운 점

 

  문 기타의 대표는 현재도 활발한 밴드 활동중이다. 따라서 공연이 많은 주말에는 자리를 비울 때가 많다. 게다가 공연이 있는 주에는 밴드 연습 등으로 인해 평일에도 영업하지 않을 때가 있다. 아주 자주는 아니지만 영업일이 불규칙하다는 것은 단점이라 할 수 있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문기타 대구점을 방문하시는 분들도 헛걸음할 수도 있으니 아래의 연락처로 전화 문의를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한다. 

 

문기타 연락처 : 053-262-1959

영업시간 : 매일 오전 9시 30분 ~ 오후 8시

 

  또, 아직은 작업시간이 조금 긴 편인 듯하다. 게다가 공방을 혼자서 운영하기 때문에 사람이 몰리면 작업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나처럼 여유 있는 시간대를 노릴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 역시 단점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리페어 작업에 있어서는 시간보다 정확도가 우선이라 크게 신경 쓰이지 않았지만 너무 칭찬일색이라 아쉬운 점을 곁들어봤다. 

 

  훗날, 항상 피에조 픽업 밸런스가 말썽인 기타를 가지고 다시 방문할 예정이다. 만약 그때도 괜찮은 결과를 내준다면 좀 더 적극적인 추천글을 쓸 수 있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