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리오 EXP16과 다른 EXP11 NY 기타줄만의 장점은?

 

  국민 기타 줄이라 해도 될 만큼의 위상을 가진 다다리오 EXP16, 그에 비하면 EXP11의 인기는 초라한 수준이다. 포스포 브론즈와 80/20 브론즈의 차이가 그리도 큰 것일까? EXP16의 소리야 익히 알고 있지만 EXP11의 느낌을 떠올려보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이 흘렀다. 그래서 가격이 저렴해진 기회를 틈타 오랜만에 구입해봤다.

 

다다리오 EXP11의 전반적인 특징

다다리오 EXP11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분들은 이미 알고 있으시겠지만, EXP11은 코팅이 된 80/20 브론즈의 라이트 게이지 스트링이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어느 정도 줄의 특징을 유추해볼 수 있다.

 

[스트링/기타줄] - 기타줄 추천 받기에 앞서 종류부터 알아보자

 

기타줄 추천 받기에 앞서 종류부터 알아보자

애초에 한편으로 정리하려 했던 '기타줄 종류에 따른 음색 특징'에 관한 글을 총세편에 걸쳐 마무리했다. 그래서 세편의 글을 요약하여 종합하는 글의 필요성을 느꼈다. 제목을 조금 다르게 붙

acousticchaser.tistory.com

 

깊고 밝은 소리?

깊고 밝은 톤..

  정면에 적힌 홍보문구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프로젝팅 톤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깊으면서 밝은 소리는 언뜻 상상이 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NY 스틸 코어

 

  좌측하단에는 NY 스틸 코어를 사용했다는 마크가 있다. 나는 코어 스트링의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다다리오가 처음 NY스틸을 사용했을 때 이전 제품과의 차이를 바로 체감했을 만큼 좋은 품질의 코어 스트링이라 생각한다.

 

EXP 코팅

EXP11 포장의 뒷면

  뒷면에도 NY 하이 카본 스틸에 대한 자랑(?)이 이어진다. 또, EXP 시리즈만의 자연스러운 코팅에 대한 언급도 있다. 비코팅현과 비교했을 때 톤의 차이가 아예 없을 수는 없겠지만, 타사 대비 자연스러운 톤이라는 점은 공감한다.

 

간결한 포장, 그러나 풍부한 정보

장력을 단위별로 표시해놓은 세심함이 돋보인다.

  다다리오는 각 현에 대한 게이지는 물론, 장력까지 친절히 표시해두고 있다. 굳이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찾지 않아도 되니 타 스트링과의 장력을 조금 더 쉽게 비교해볼 수 있다.

 

다다리오의 시그니처와 같은 색깔 볼엔드

  다다리오만의 색색의 볼엔드는 여전하다. 낱줄 포장이 되어있지 않아서 아쉬운 분들도 있겠지만, 매번 모든 줄을 한번에 교체하는 나로서는 오히려 간편하고 좋다(환경보호는 덤이다).

 

EXP11의 음색

교체 직후의 다다리오 EXP11

  교체 직후의 소리는 밝다 못해 차갑기까지 하다. EXP16도 저음이 많지 않지만 80/20 브론즈를 사용한 EXP11은 그보다 저음이 약하다. 넉넉한 저음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을 만도 하다. 또, 흔히 댐핑감이라 표현하는 펀치한 느낌도 덜해서 확실히 다이나믹한 느낌이 떨어진다.

 

  반면, 이 점 때문에 더 부드러운 소리를 얻을 수 있다. 처음에는 차가운 고음에 가려져있다가 톤이 한풀 죽으면 중음이 도드라지는데, 이 때 EXP11의 부드러움이 극대화된다. 또, 비교적 자연스러운 코팅이 되어있는 EXP11은 이 톤을 꽤 오래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 다른 장점은?

 

  다다리오 EXP11의 수명이 아주 길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앞서 언급한대로 한풀 죽은 톤이 꽤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수명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진 않을 것이다. 또, EXP16 대비 약한 장력도 연주자에 따라서는 장점으로 느낄만 하다(일반적으로 동일한 브랜드&게이지에서 포스포 브론즈보다 80/20 브론즈의 장력이 약하다).

 

  게다가 현재 가격이 인터넷 최저가 기준 8,800원까지 내려왔다. 아마도 다다리오 EXP시리즈의 단종 때문이겠지만, 좋은 품질의 코팅현을 이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행운이다. 다만 단종이 기정사실화 된 만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EXP11이나 EXP16이 취향에 맞다면 다량 구입하는 것도 조심스럽게 추천해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