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연습해도 기타 실력이 늘지 않는 이유와 슬럼프 탈출 방법
- 어쿠스틱 에세이
- 2020. 4. 8. 00:58
꽤 오랜 기간 기타 레슨을 받은 사람들에게 자주 듣는 넋두리가 있다. 바로 연습을 많이 하는데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아마 기타뿐만 아니라 다른 악기나 스포츠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면 분명 어제보다 오늘 실력이 더 나을 텐데 왜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느낄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느끼는 원인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해 봤다.
새로움의 부재
기타에 막 입문했을 때 배우는 쉬운 코드와 주법들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익힐 수 있다. 그리고, 그 것은 완성도를 떠나 계속해서 새로움으로 다가온다. 이 때는 스스로의 성장을 체감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은 만큼 재미도 있고, 동기부여도 잘 된다.
문제는 어느정도 실력이 쌓인 후다. 연주할 수 있는 곡이 늘어나면 새로운 것을 익히는 것이 귀찮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기술적으로도 어렵지만, 이론적인 내용이 늘어나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다. 어쨌든 많은 연주자들이 이 시기가 되면 스스로 새로움을 외면해버린다. 어쩌면 슬럼프는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원인 분석과 피드백이 없는 연습은 의미 없다.
같은 곡을 계속해서 연습하는데도 만족스러운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볼멘소리를 하시는 분들도 있다. 그래서 평소에 연습하던 대로 기타를 연주해보라고 하면 대부분 끝까지 연주하는 데에만 몰두한다. 어떤 부분이 잘 안되고 있는지, 왜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지에 대한 고민은 없고 그저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하는 것을 반복할 뿐이다.
물론 연습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늘겠지만, 효율적인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자신이 잘 안 되는 부분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잘 안되는 부분은 특정 코드로의 전환이 늦는 것과 같이 국소적인 것일 수도 있고, 스트럼 소리가 날카로운 것과 같은 전체적인 사항일 수도 있다.
잘 안되는 부분을 찾은 후에는 기존과 다르게 연주해보면서 마음에 드는 해답을 찾아야 한다. 이렇게 해답을 찾을 때까지 피드백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치다 보면 조금씩 만족스러운 소리에 가까워질 것이다.
슬럼프를 탈출하는 방법
원래 남의 성장은 잘 느껴져도 스스로의 성장은 와 닿지 않는 법이다. 또, 그렇기 때문에 슬럼프도 오는 것이 아닌가 싶다. 어떻게 하면 스스로의 성장을 느낄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동영상으로 일지를 남기는 것이다.
매일 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고, 한주에 한 번이나 한 달에 한번 정도 연습한 곡을 동영상으로 남겨보자. 일정 기간 영상이 쌓이면 과거의 나와 비교도 해볼 수 있고, 스스로의 성장을 체감할 수 있다. 또, 앞서 말했던 피드백을 위한 자료로 쓰기도 좋으니 일거양득이 아닐 수 없다.
또, 슬럼프는 동기부여의 부재로 오는 경우가 많으니 모임이나 공연 등 연습을 할 수밖에 없는 계기를 만들어 가는 것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