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줄 교체, 공구 하나로 해결! 뮤즈텍 멀티 와인더

  이미 다른 분들이 올린 글들이 많아서 쓰지 않으려 했던 '기타 줄 교체 방법'에 관한 수요가 꾸준하다. 조금 더 자세히 쓰려고 애쓴 덕분이겠지만, 그동안 기타 줄 관련 글을 많이 써왔던 것이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다.

 

[통기타 지식in] - 기타줄 교체 방법 - 차근차근 따라하는 통기타 줄갈기

 

기타줄 교체 방법 - 차근차근 따라하는 통기타 줄갈기

기타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어는 무엇일까?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기타 줄 교체', 또는 '기타 줄 갈기'가 순위권에서 빠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많은 블로거들

acousticchaser.tistory.com

 

  위의 링크에서 기타 줄 교체에 필요한 공구(준비물) 세 개를 언급하고 있는데, 이 글에서는 세 공구의 역할을 하나로 해낼 수 있는 멀티 툴을 소개하고자 한다. 

 

뮤즈텍 멀티 와인더

뮤즈텍 멀티 와인더

  이 제품은 딱히 포장이랄 것이 없고, Muztek 로고에 'MULTI WINDER'라는 제품명이 적힌 종이에 고정되어 있다. 어차피 막 굴려질 공구이니 고급스러운 포장보다는 단가를 낮출 수 있는 이런 포장이 더 마음에 든다.

 

세가지 기능을 하나에 담은 기타 툴

  뒷면에는 기타 멀티 와인더라는 이름 아래에 세 가지 기능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그 세 가지는 스트링 와인더, 브릿지핀 뽑개(풀러), 스트링 커터다. 여러 가지 기능을 한 번에 담은 제품의 경우 편리하긴 하지만 본질적인 역할을 충실히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각각의 기능에 대한 사용소감을 적어봤다. 

 

스트링 와인더

조작감이 부드러운 스트링 와인더

  페그 와인더라고도 부르는 이 공구는 기타를 구입할 때 번들로 받는 경우가 많다. 멀티 와인더도 같은 원리로 동작하는 것이라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부드럽게 돌아간다.

 

생각보다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다

  또, 헤드 머신을 꽂는 부분의 길이가 충분해서 작업 중에 옆에 있는 헤드 머신에 부딪히는 일이 드물어서 작업이 쾌적했다(옆에 있는 헤드머신에 자꾸 부딪혀서 쓰기 힘든 제품도 더러 있다). 어쩌면 세 가지 중 가장 흠잡을 데 없는 기능이라 볼 수 있다.

 

브릿지핀 뽑개

평범한 형태의 핀뽑개

  브릿지핀 리무버(풀러) 등으로 불리는 이 공구도 번들로 받은 스트링 와인더(한쪽 귀퉁이의 작은 홈)에서 볼 수 있다. 하지만, 멀티 와인더에서는 따로 분리되어 있어서 조금 더 본연에 기능에 충실할 수 있다.

 

꺾이는 각도가 더 컸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기타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다만, 지렛대의 힘을 제대로 쓸 수 있도록 핀 결함부의 각을 조금만 더 키웠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만약 아주 팍팍하게 들어가는 핀이라면 시원하게 뽑혀 올라오는 느낌을 못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스트링 커터

어딘지 약해보이는 스트링 커터

  사실 가장 기대하지 않았던 기능이다. 절단부의 날이 그다지 날카롭지도 않고, 힘을 잘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그립감이 좋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당연히 기타 줄을 끊는 데에 있어서 니퍼만큼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결코 니퍼보다 자르는 힘이 약하지 않다

  그러나, 생각과 달리 너무나 쉽게 기타 줄을 자를 수 있다. 오히려 니퍼를 사용할 때보다 힘이 덜 든다고 생각될 정도다. 아마 니퍼보다 절단부가 짧기 때문에 더 큰 힘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더 들여다 자르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점이 있다면 공구의 두께 때문에 아주 바짝 들여다 자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원래 사진과 같이 적당히 남기고 자르는 것이 정석이라 큰 단점이라 할 수 없지만, 손이 다칠 것을 우려해 바짝 들여다 자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아쉬울 수 있다.

 

부피와 무게, 가격에서 오는 매력

 

  조금씩 아쉬운 면은 있지만 부피와 무게에 대한 부담이 없어서 항시 휴대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다. 물론 이런 콘셉트의 제품이 처음 나온 것은 아닌데, 이 제품은 거기에 가격적 매력을 더했다.

 

  뮤즈텍 멀티 와인더의 정가는 7,000원인데, 이만하면 단골 악기점에서는 다른 제품을 구입할 때 서비스로도 하나 받을 수 있을 만한 부담 없는 가격이다. 만약 기타 줄을 교체할 때마다 이것, 저것 챙기는 게 귀찮다면 하나 구입해볼 만한 가치는 충분해 보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