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터 통기타 제작공정 영상 배경음악 악보

  동생과 함께 'Crafter 통기타 제작공정 영상'을 제작한지도 어느덧 8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유튜브에 게시한 후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Crafter Line tour'라는 제목으로 게시된 동일 영상과 시청 수요가 나뉘면서 최근에는 조회수가 많이 줄었다. 그래도 아직 영상과 배경음악(BGM)에 관심을 주시는 분들이 많아 감사할 따름이다.

 

  배경음악의 악보에 대한 요청이 꾸준히 있었던 터라 이전 블로그에서도 악보를 게시한 적이 있다. 그렇지만 블로그를 새로 꾸리면서 필요한 자료들도 조금씩 옮기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여 이 곳에 새로이 올려본다. 

 

새 악보의 달라진 점

스트리밍 사이트의 음원을 기준으로 제작된 악보다.

  처음 악보를 그릴 때는 붙임줄 등의 디테일이 보이지 않아서 한단에 2마디씩 그렸다. 간격이 넓어서 악보를 보기엔 편했지만 전체 악보가 14장에 이르는 불편함도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한 단을 4마디로 하여 6장으로 줄여보았다. 전반적으로 같은 리듬이 반복되고 있어서 박자를 읽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인쇄 시 종이가 절약되는 것은 덤이다.

 

  또, 다운&업 스트럼이 애매한 부분에 표기를 추가했다. 물론 악보만으로는 부족하겠지만, 최대한 녹음 당시에 연주했던 대로 그리려고 애썼다.  

 

기타 튜닝 및 참고사항

  이 악보는 스트리밍 사이트(멜론, 벅스, 지니, 플로, 바이브 등)에 등록된 "크래프터(Crafter)(feat.안민호)"를 토대로 그려진 악보다. 변칙 튜닝을 사용했기 때문에 튜닝을 바꿔야 하는데, 6번 줄부터 BGDGAD로 튜닝한다. 즉, 6번 줄은 B, 5번 줄은 G, 2번 줄은 A, 1번 줄은 D로 다운 튜닝하는 것이다.

 

 

Crafter 45th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www.melon.com

 

  유튜브 버전은 디테일의 차이가 조금 있는 것 외에도 모든 줄의 튜닝이 반음 더 낮다. 즉, 6번줄부터 A#, F#, C#, F#, G#, C# 튜닝이다. 두 버전 모두 2프렛에 카포를 사용하는 것은 같다.

 

더보기

  그 당시 모든 줄을 반음씩 더 낮춘 것은 녹음할 때 사용했던 기타의 데드스팟을 피하기 위함이었다. 또, 기타 줄 높이가 높았기 때문에 장력을 낮추려는 의도도 있었다. 혹자는 BGDGAD 튜닝에 1프렛 카포와 같은 것 아니냐고 묻지만, 그렇게 하면 프렛 간격이 넓어져서 부드러운 연주가 어렵다.

 

악보 다운로드

  처음에는 PDF 파일만 올릴까 하다가 기타프로의 재생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연주자들도 있을 듯해서 GPXGP5 파일을 함께 올린다. 혹시 다른 곳에 악보를 업로드 하신다면 임의 수정은 피해 주시고, 본 글의 링크도 함께 올려주십사 당부드린다. 부디 즐거운 연주되시길..

 

PDF 파일(크롬, 엣지, 아크로벳리더 등)

크래프터(Crafter)(Feat.안민호)_악보.pdf
0.37MB

 

GPX 파일(기타프로 6 이상)

크래프터(Crafter)(Feat.안민호)_악보.gpx
0.04MB

 

GP5 파일(기타프로 5 또는 그 이하)

크래프터(Crafter)(Feat.안민호)_악보.gp5
0.02M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